부인과수술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과 비슷한 조직이 자궁 밖에 덩어리 및 병변으로 존재하며, 통증, 유착, 염증 등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자궁내막증은 그 증상이 다양하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골반염 등과 유사하여 진단이 쉽지 않기 때문에, 자궁내막증으로 진단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증은 주로 가임기 여성에서 진단되며, 연령이 증가 할수록 증상의 강도 및 진단 가능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고,
젊은 나이에 증상이 시작될수록 더 심각한 질환이 될 가능성 이 있습니다.

또한, 월경통 환자, 만성 골반통 환자, 난임증 환자와 같은 특정 환자군에서 자궁내막증이 많이 나타납니다.

자궁내막증의 원인

월경시 혈액이 역류하는 것은 흔히 일어나는 현상으로 몸에 유해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자궁내막증의 경우에는 자궁 내막 조직이 월경 시 혈액에 섞여 떨어져 나가, 난관을 통해 역류하여, 난소, 자궁 등 골반 내 장기 등에서 자라면서 유착과 종괴 등을 형성합니다.

골반 내 복막을 구성하는 세포가 자궁내막세포로 변하여 자궁내막증이 발생한다는 가설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의 증상

자궁내막증은 만성 골반통증, 월경통, 성교통, 난임 등의 증상을 동반하므로, 이와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자궁내막증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자궁내막증은 증상이 다양하고 다른 질환과 유사한 증상이 많아, 증상만으로는 진단하기 어려우며 개인마다 증상에 차이가 많고, 아직 자궁내막증을 진단할 수 있는
정확하고 특이적인 방법이 없기 때문에, 진단이 지연되기도 합니다. 흔히 난임과 관련이 있으며, 약 20-30%의 난임 여성이 자궁내막증을 동반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따라서, 난임인 여성은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자궁내막증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증의 진단 및 치료

자궁내막증 증상이 심각하거나 여성으로서의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경우 수술을 권장합니다. 자궁내막증 치료를 위해서는 두 가지 수술 방법이 있습니다.
자궁내막 절제술
자궁을 제 위치에 그대로 두면서 자궁내막 조직 이식편을 제거합니다.
자궁내막 절제술은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게 권장합니다.
자궁절제술
자궁과 난소 또는 난관 등 자궁내막증으로 영향을 받은 다른 장기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자궁절제술은 임신을 원하지 않거나 임신할 필요가 없는 환자에게 권장합니다.
자궁내막 절제술과 자궁절제술은 복강경검사로 알려진 최소절개 수술이나 개복술(laparotomy)로 알려진 기존의 개복 수술(open surgery)을 통해 시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