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과수술

자궁근종

자궁근종이란?

자궁근종 (uterine myoma)은 여성에서 발생하는 종양들 중 가장 흔한 종양으로, 가임기 여성의 약 25~35%에서 발견되며,
특히 35세 이상의 여성들 중 40~50%에서 발견되는 매우 흔한 양성 종양이다.

자궁근종의 원인

아직까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자궁의 평활근을 이루는 세포 중 하나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하나의 자궁근종을 형성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자궁근종의 경우 가족적 경향도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자궁근종의 치료

크기가 작고 불편함이 없다면 별다른 치료 없이 정기적인 추적 관찰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에는 여성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 GnRH 효능제를 사용하여 크기를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을 중단하면 다시 원래 크기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큰 근종을 수술하기 전에 크기를 줄일
목적 또는 폐경이 가까워진 여성에서 수술을 피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는 근종의 크기와 위치를 고려하여 복강경을 이용한 근종 절제술로 시행하게 되며, 필요 시 자궁적출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자궁내막에 위치한 근종인 경우에는 자궁경을 이용한 근종 절제술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