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과수술

자궁기형

자궁기형

자궁기형이란 태아초기의 발생과정 중 결함에 의해 자궁의 형태적 이상이 오는 것으로 난임, 습관성유산, 조산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궁기형의 원인

자궁의 기형이 생기는 원인은 태아초기의 발생과정의 결함에 의하여 생기며 크게 세 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자궁기형의 진단

단각 자궁
자궁은 양쪽 뮐러관이 하나로 융합되어 형성되어야 하는데 한쪽 뮐러관의 형성에 문제가 생겨 다른 한쪽만 형성된경우
입니다. 자궁강의 공간도 작기 때문에 임신 도중에 조기 진통, 반복 유산, 태아 발육 부전 등의 합병증 위험이 높아집니다.
궁형 자궁
자궁의 기저부가 아치와 같이 약간 볼록하게 보이는 것으로 자궁 기형에서 흔히 발견되는 유형입니다. 임신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격 자궁
자궁의 외형은 정상으로 보이지만 자궁내강에 벽(중격)이 존재하는 기형으로 가장 흔한 자궁 기형입니다. 중격은 정상 자궁 내막 조직에 비해 착상 능력이 낮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 유산되는 빈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중격 자궁은 자궁경을 이용한 격막(중격) 절제술로 자궁 내부를 충분히 넓혀주는 수술로 어렵지 않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중복 자궁
자궁이 두 개로 나뉘어 있는 경우로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어 본인도 모르고 있다가 진찰 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쌍각 자궁
비교적 흔한 자궁 기형으로 자궁난관 조영술에서는 중격 자궁과 비슷하게 보이나 자궁의 외형도 하트 모양으로 보이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대개 임신 중 합병증은 거의 없으나 난임 또는 초기 유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