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클리닉

배란장애 클리닉

배란장애 배란장애는 흔히 시상하부-뇌하수체 축의 이상 혹은 난소기능 자체의 문제로
야기되지만 만성 질환에 의해서도 이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격한 운동을 하는 여성 운동선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월경이 이에 해당되며, 이 경우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면
정상적인 월경주기로 회복됩니다.

배란검사

  • 황체형성 호르몬 측정 (LH Check) 배란은 황체형성호르몬이 급증하는 시점부터 약 36시간 이후에 일어납니다. 이 급증시기를 측정 가능한 키드 (LH Kit)가 판매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정확하고, 빠르게 측정이 가능합니다. 단, 급증기에 맞춰 사용해야 측정이 가능합니다.
  • 기초체온 측정 (BBT) 매일 아침에 기초 체온을 측정하여 기록하는 방식입니다. 부인용 체온계를 이용하여 아침에 일어나서 음식을 먹거나 마시기 전에 구강으로 체온을 측정하게 되며, 체온 측정 전 흡연이나 불규칙한 수면 습관은 결과를 해석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배란이 되는 여성의 기초체온은 보통 두 번의 고온기를 갖게 되며, 황체형성호르몬이 급증하는 시점에 체온이 가장 낮습니다. 그러나 이 검사는 후향적 검사이므로 정확한 배란 시기를 결정하기는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호산의 배란 클리닉에서 드리는 기초체온차트를 이용하면 좀 더 편하게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 중간 황체기 황체 호르몬 측정
    (P4 Check)
    혈청 항체 호르몬이 증가하는 것은 배란의 간접적 증거 입니다. 배란이 일어나면, 중간 황체기(생리 주기가 28주기인 여성의 경우 21~23일)에 황체 호르몬 분비가 최고치로 오르게 됩니다. 또한 이 검사를 통하여 황체부전여부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 초음파 검사 초음파로 난포를 측정함으로써 배란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배란기에 앞서서 병원을 방문하여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배란일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 다낭성 난소 증후군 난소 내에 성장 난포가 정상보다 많이 존재하는 경우로서 작은 난포의 수는 많지만 이러한 난포들이 배란을 일으킬 만큼 성장을 하지 않는 증후군입니다. 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비만, 다모증, 불규칙한 생리, 여드름, 남성형 탈모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 증후군의 경과에서 난임, 자궁내막암, 심혈관질환, 당뇨의 합병증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 진단 2003년 개정된 유럽/미국 생식내분비학회 연합의 진단 기준 중 두 가지 이상을 만족할 경우,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만성 희발배란 또는 무배란 (희발 월경 또는 무월경) 임상적 또는 생화학적 고안드로겐혈증 (혈중 안드로겐 증가) - 여드름, 다모증, 탈모 초음파상 다낭성 난소 형상 (커진 난소 가장자리를 따라 12개 이상의 작은 난포가 염주모양 배열)
상담 및 진료안내

055-253-2111~3

평    일
오전 09:00 ~ 오후 06:00
토요일
오전 09:00 ~ 오후 01:00
점    심
오후 01:00 ~ 오후 02:00

공휴일은 휴진입니다.

간편상담신청
이  름
이메일
내  용
[보기]

상담신청을 남겨주시면
빠른시간내에
답변을 남겨 드립니다.

소중한 생명의 탄생, 행복, 사랑
엘르메디산부인과에서 함께하세요.